본문 바로가기
책, 좋은 글

플랫폼 전략, 시대를 바꾼 경영전략

by 유리불도저 2023. 1. 18.
반응형

이제는 너무도 익숙해진 용어인 '플랫폼 전략'에 대해 세계적 권위자인 안드레이 학주와 히라노 아쓰시 칼이 설명한 고전 경영 전략서입니다.

플랫폼 전략은 무엇이며, 왜 전세계를 주도하는 기업들이 필사적으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는지,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과 정부까지도 이 전략을 도입해야 하는지, 성공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탄탄한 이론적 바탕위에 최신 사례를 접목하게 된다면 '고전'이 태생적으로 갖게 되는 한계(유행이 지난 사례)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지은이 : 히라노 아쓰시 칼, 안드레이 학주

옮긴이 : 천채정

출판사 : 더숲

출간일 : 2011년 1월

 

미국의 FANG, 페이스북(Facebook), 아마존(Amazon), 넷플릭스(Netflix), 구글(Google)의 영문 첫 글자를 따서 붙인 세계 경제를 이끄는 혁신 기업 4인방입니다. 여기에 우버(Uber)나 에어비엔비(Airbnb) 등 공유경제 기업이 가세하면서 '플랫폼 혁명'은 이미 세계 산업의 지형을 바꾸었고 우리 경제도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과 인공지능 등 기술의 급격한 발전이 금융-유통-미디어-교통 등 전방위적으로 변화를 불러 일으키고 있죠. 이러한 변화는 속도와 차원이 기존의 것과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시류에 흔들리지 않는 통찰과 미래에 대한 비전, 전략적 마인드를 갖추기 위해 곁에 두고 반복해서 읽기를 추천합니다.

 

 성공하는 플랫폼의 3가지 특징

1. 스스로 존재 가치를 창출한다 : 브랜드가 확립되면 이용자가 구매처를 찾아 헤매는 비용이 감소됨

2. 대상이 되는 그룹 간의 교류를 자극한다 : 정보와 검색, 입소문

3. 규칙과 규범을 만들어 퀄리티를 조절 : 커뮤니티 관리자 등

 

 플랫폼 구축 전략

1. 사업 도메인 결정 : 어떤 업계, 업종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지 결정

2. 타깃이 되는 그룹 결정 : 어떤 그룹끼리 연결할 것인지 검토

3. 플랫폼 내의 그룹이 활발하게 교류하는 시스템 구축 : 네트워크 효과(입소문)

4. 킬러 콘텐츠, 번들링 서비스 준비 : 콘텐츠가 왕(King)이다

5. 가격 전략, 비즈니스 모델 구축 : 어떤 그룹에게서 어떤 수익을 얻을지, 또는 반대로 지원할 것인지

6. 가격 이외 매력 제공 : 플랫폼의 매력을 강화해서 플랫폼에 대한 애착도(충성도)를 높인다

 

7. 플랫폼의 규칙을 제정하고 관리 :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사태를 막을 것(깨진 유리창 효과)

8. 정부의 규제, 특허권 침해 등에 주의 : 플랫폼 전략은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법 제도나 정부의 규제에 긴밀히 대응해야 함

9. 진화하기 위한 전략 필요 : 본원적 욕구는 무엇인가, 누가 언제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구체적으로 지속해야 함

 

 목차

감수자의 글 | 최병삼(삼성경제연구소)

서문

 

1장 | 최근 주목받는 '플랫폼 전략'이란 무엇인가

미팅에서는 득을 보는 건 총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신용카드는 식사 클럽
플랫폼 비즈니스는 에코시스템
플랫폼의 5가지 기능
지금 플랫폼 전략이 주목받는 4가지 이유

2장 | 사례로 배우는 성공하는 플랫폼 구축을 위한 9가지 전략 
성공하는 플랫폼의 3가지 특징 
플랫폼 구축을 위한 9가지 전략 

3장 | 플랫폼의 횡포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플랫폼의 횡포
전략적 플레이어의 대처 방법
비(非)전략적 플레이어의 대처 방법

4장 | 프리, 오픈화로 '지지 않는' 전략을 구축한다
프리미엄은 플랫폼의 횡포?
애플리케이션은 소셜미디어에서 왜 돈을 벌지 못하는가
왜 구글은 휴대전화 단말기를 판매하는가
일본의 SNS 전략

5장 | 기업이 되살아나기 위한 처방전 
산업의 재생을 위해 꼭 필요한 플랫폼 전략적 사고
'처음부터 글로벌'이란 사고방식을 갖는 게 급선무
전자책 플랫폼은 절호의 기회

마치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