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좋은 글

관점을 디자인하라, 없는 것인가 못 본 것인가

by 유리불도저 2023. 1. 10.

상당히 유명한 일화를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업체 특강이나 워크샵 등에서 자주 소개되었기 때문에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을것 같네요.

 

영국의 'purple feather'라는 곳에서 홍보용 영상으로도 만들었다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유튜브에 게시된 해당 영상에서 캡쳐한 스틸 컷입니다.

 

시각장애인이 거리에서 도움을 구하고 있다 '나는 장님입니다'

 

주인공인 노인은 '나는 장님입니다. 제발 도와주세요'라는 문구를 써놓고 지나는 행인에게 구걸을 하고 있군요.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심히 지나치고 일부만이 동전 몇 개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이 때 한 여자분이 지나가다가 문구를 수정해 줍니다.

바뀐 문구. 아름다운 날이네요. 하지만 나는 볼 수 없어요.

 

'아름다운 날입니다. 하지만 저는 볼 수가 없네요.'

그러자 지나가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기부를 하기 시작합니다. 단순히 표현의 방식을 바꾼 것일 뿐인데 사람들의 마음을 바꾸고 행동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 예화는 관점을 바꾸면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지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누구보다 이러한 사실을 절실히 느껴서 '제1호 관점 디자이너'가 되겠다고 결심한 사람이 박용후 님입니다.

 

 

저자 : 박용후

출판사 : 프롬북스

출간일 : 2013년 월

 

우리는 편견과 선입견에 사로잡혀 수 많은 기회와 진실을 그대로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자는 심리학에서 가장 유명한 실험중 하나인 '보이지 않는 고릴라' 사례를 통해서,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하는 것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할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일본 아오모리현에서 유래한 '합격 사과'와 같은 사례를 들어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을 전환시킨 사례를 제시합니다. '합격 사과'는 태풍으로 인해 90% 이상의 사과가 피해를 입게 되었을 때, 남은 10%의 사과에 대해서 '거센 비바람과 태풍에도 떨어지지 않은 행운의 사과'로 관점을 바꾼 사례입니다. 평소 10배의 가격에 불티나게 팔려나갔다고 하지요.

 

저자는 풍부한 사례를 들어 '당연함을 부정하는 관점 바꾸기'와 '듣는 사람, 고객의 관심을 중심에 놓기' 방법을 전수하고 훈련시킵니다. 의심없이 당연한 것으로 여겨왔던 것들에 대해 끊임 없이 질문하고 재해석한다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독특한 메시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목차

프롤로그 | 세상을 움직이는 힘,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습관

Part 1. 보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
1. 당신만의 온리원 게임을 시작하라
2. '당연함'을 의심하면 미래가 보인다
3. 보이지 않는 고릴라
4. 근거 없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라
5. 다른 세상을 여는 질문의 힘
6. 틀 밖에서 틀을 보는 관점 디자인
7. 골리앗을 이기는 다윗의 돌멩이
8. BMW의 휠은 왜 까매질까?
9. 역발상, 강남 사는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주는 이유
10. 부수고 또 부숴야 보인다
11. 진보보다 미래형으로 진화하라
12. 가치에 집중하라
13. 착한 생각이 창의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시대 

Part 2. 관성대로 살지 말고 관성을 만들어라
1. 습관의 코드를 읽고, 관성을 만들어라
2. 산만했다? 호기심이 많았다!
3. C&D의 시대, 관점을 연결하라!
4. 끊임없는 질문은 본질에 접근하는 힘
5. 애플사가 호텔을 짓는다면? 
6. 자신만의 정의를 가져라 
7.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미적분하라!
8. 목표, 미션, 리스트(goal, mission, to do lists, how to work)
9. 새로운 관점을 만들어내는 해체와 조립
10. 생각의 벽에 부딪히면 원점으로 되돌아가라 
11. 흐름과 균형, account manager와 finance의 차이 
12. 단어를 뜯어서 살펴보면 본질이 보인다
13. 가치와 차별성을 만드는 나만의 identity

Part 3. 관점을 바꾸면 산타클로스가 보인다
1. 복잡함을 품은 단순함 
2. 출근은 선택 사항, 오피스리스워커!
3. 생각을 모으고 걸러주는 생각의 깔때기, 소셜미디어
4. 소셜미디어를 통한 성공 비법, 읽고 말하고 지지를 얻어라!
5. 끄는 컴퓨터, 꺼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컴퓨터 
6. 나만의 산타클로스를 만들어라 
7. 군중 속의 깃발, 슬로건
8. 인지상정과 기상천외, 당연과 기발 사이 
9. snap judgement, 작은 기발함 
10. 보여줄 이미지부터 결정하라
11. 기업을 살리는 관점의 비밀
12. 회사(會社)와 사회(社會), 황당(荒唐)과 당황(唐慌)
13. 레드오션도 블루오션으로 만드는 관점의 전환

Part 4. 나를, 상품을, 기업을 판다는 것 
1. 타성에 젖은 마케팅, 목적이 분명한 마케팅 
2. 가치를 바꾸는 마케팅(V2V marketing)
3. 소셜을 움직이는 링크, 링크, 링크
4. 속도계 없는 자동차 
5. 성공하는 것들의 공통점
6. 경쟁사가 아니라 고객을 보라
7. 미늘이 있는 메시지
8. 공감과 설득의 기술
9. 주어 자리에 고객이 있게 된다면
10. 고객의 짜증에 답이 있다
11. 신제품 = 고객에게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하는 것
12. 잊히는 상품보다 각인되는 상품을 만들어라
13. 그들의 언어로 이야기하라

Part 5. 끝없이 성장하는 인맥 나무를 키워라
1. 성공을 좇는 청춘에게, share the experience
2. 관점을 바꾸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3. 주관식 인생의 즐거움
4. 누군가를 만나거든 최소한 한 가지는 배워라
5. 중요한 것은 경험을 통해 얻은 마인드
6. 사람을 생각하게 하고 움직이게 하는 질문의 미학 
7. 생각의 경험치, 내면의 스키마
8. 자신의 경험을 디지털화하는 역발상
9. 생각의 결, 생각의 흐름을 찾는 방법
10. 매일 성공하고 매일 행복해라
11. 인생은 S자 곡선, 툭툭 털고 일어나면 성공이 기다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