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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좋은 글

끌리는 말에는 스토리가 있다, 매력적인 이야기꾼 되기

by 유리불도저 2022.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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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이서영(아나운서)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출간일 : 2012년 9월

 

저자는 미인대회 출신 매력적인 외모를 바탕으로 지역민방 공채 아나운서로 경력을 시작, SBS골프, YTN 등 다양한 방송사에서 아나운서 및 MC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스피치 지도자 자격증'과 '이미지메이킹 컨설턴트 자격증'을 보유해 기업 연수, 아나운서 아카데미, 대학 특강 등 활발할 활동을 펼치고 있네요.

 

소통의 출발이 '경청'이라면 마무리는 '스피치'라는 측면에서, 전문가다운 식견을 펼쳐보입니다. 전문 스피치 훈련을 따로 받을 기회가 없는 일반인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자기개발서입니다. 대신, 깊이 있는 학술서로 보기에는 약점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분류체계가 산만하고 너무 많은 tip을 중구난방으로 제시합니다.

 

Part1 <기억에 남는 '스토리'는 따로 있다>에서는 좋은 스토리텔링의 사례를 제시하며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스토리'를 찾아내고 가공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Part2 <상대를 매혹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에서는 특히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해 풍부한 노하우를 풀어놓습니다.

 

Part3 <설득력을 높이는 '스토리텔링 스피치'>에서는 본격적으로 '스피치' 스킬과 노하우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제시합니다.

 

Part4 <매력 지수를 높이면 설득력도 높아진다>에서 제시하는 말하는 자세, 태도, 매력은 프리젠테이션이나 면접 등 실생활에 당장 도움이 될 수 있는 꿀팁입니다.

 

이야기꾼으로 거듭나는 7가지 습관

1. 관찰하라 :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다" - 찰리 채플린

2. 메모하라 : 김애란 <종이 물고기> 중에서

  가. 인상적인 책의 구절

  나. 내 인생의 이야기들

  다. 생각의 단편

  라. 오며가며 들은 주변의 이야기

  마. 가~라 교차하는 새로운 이야기 

3. 자세히 묘사하라 : 지명, 이름, 연도

4. 캐릭터를 구축하라

5. 상대의 현재를 읽어라 : 사람들의 '오늘'과 이야기를 연결시켜라

6. 리허설을 체질화하라 : 이미지트레이닝, 사전연습

7. 녹음기를 가까이 하라 : 발음, 속도, 흐름

 

스토리텔링 구성시 유의할 5가지 포인트

1. 열정 : 자신의 발표 내용에 열정을 가져라

2. 영웅 : 이야기 속에 '영웅'을 등장시켜라

3. 악당 : 어려운 환경이나 사회적 장치로서

4. 깨달음

5. 감동과 변화 : 동기부여

 

이야기의 구성요소

1. 주제(테마) : 핵심 요소(콘셉트), 등장인물이 움직이는 이유, 이야기의 결말, 작가의 메시지

2. 배경

3. 등장인물(캐릭터)

4. 줄거리(시놉시스) : 기승전결,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스토리보드 작성시 유의점

스토리보드 : TV 광고,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그림, 도식화 시킨 것

 

유의점

1. 주인공은 누구인가 : 성격, 생김새, 환경의 설정

2. 배경은 무엇인가 : 시간적, 공간적 배경으로 입체감 부여

3. 어떤 사건을 보여줄 것인가

4. 이야기에 감정을 불어넣어라

 

좋은 에피소드에 필요한 3요소

1. 나만의 에피소드 : 최대의 무기는 개인 고유의 '경험'

2. 현장에 직접 뛰어들어라 : 안수찬 기자 <4천원 인생>

3. 최고의 콘텐츠는 인격이다 : 자신의 인격을 갈고 닦아라

 

부적절한 분류로 보이네요;;

 

반발 심리를 피해 설득하는 방법

1. 증거를 활용 : 검증된 단체 통계자료, 언론매체 등장한 사람의 증언 등(가짜 뉴스가 많아서 실효성은;;)

2. 공신력을 이용 : 화자 자신의 공신력, 자료를 제공한 정보원의 공신력

3. 욕구 공략 : 수용자가 '지금 가장 절실한' 욕구를 파악해 충족시키자(매슬로우 욕구 5단계)

4. 서두르지 말라 : 상대 잘못에 흥분하지 말라. 거짓말은 금물. 너무 많은 것을 양보하지 말라.

 

비언어적 표현을 극대화하는 말하기 법칙(SOFTEN)

1. 미소(Smile)

2. 열린 자세(Open Posture)

3. 몸 기울이기(Forward Lean)

4. 신체 접촉(Touch)

5. 시선 마주치기(Eye Contact)

6. 수긍해주기(Nod)

 

설득의 비결 CHCS

1. Choice(선택) 제시

2. How-to(방법) 제시

3. Confidence(자신감) 북돋기

4. Storytelling(이야기)

 

설득 핵심 기법 8가지

1. 미소

2. 선심

3. 양보 : '과도한 요구' 먼저 제시, 거절 후 '작은 요구(실제 원한)' 제시

4. 침투 기법

5. 성공모델 활용

6. 거절 모으기 : 거절의 반복으로 인한 부담을 통해 '다음'을 기약하라

7. 체면 공략

8. 면역 기법 : 약점을 노출하라

 

성공한 스토리를 보유한 브랜드

1. '특별한 물' 에비앙 : 세계 최초 생수로 한 프랑스 귀족의 요양 이야기

2. 귀족적인 이미지 고디바 : 11세기 영국 코번트리 영주의 젊고 아름다운 부인으로, 과중한 세금을 줄이기 위해 알몸으로 말을 탄 채 마을을 돌았고 사람들은 창문을 닫고 커튼을 쳐서 외면함

3. 전설의 광고기획자 레오 버넷, 말보로 : John의 러브스토리

   Man Always Remember Love Because of Romantic Occasion

 

프리젠테이션 스타일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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