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정보 과잉의 시대로 매 순간 수 많은 메시지를 접하며 또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스마트폰이 역사상 어느 시기보다 훨씬 편리한 검색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귀중한 정보라 할지라도 손쉽게 획득할 수 있고 또 쉽게 잊기도 합니다.
하지만, 수 많은 메시지 중에서도 오랜기간 동안 머릿속에 남아있는 강력한 메시지가 있으니, 착 달라붙는다는 의미로 '스틱(stick)'이라고 부르며, 그런 메시지에 담겨 있는 공통적인 법칙을 밝혀 낸 책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이솝 우화>, 성추문에 집중된 이목을 경제 문제로 전환시킨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사례, 구 소련보다 우주개발에 뒤진 미국에 위대한 메시지를 제시한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 만년 적자 항공사였던 사우스웨스트를 흑자로 전환시킨 메시지 등 시대를 넘나드는 위대한 메시지들을 분석한 결과 저자들은 6가지 공통점을 제시합니다.
* '스티커'는 착 달라붙을 수 있게 만들어진 것들이죠.
저자 | 칩 히스-댄 히스
옮긴이 | 안진환-박슬라
출판사 | 엘도라도 (개정증보판)
출간일 | 2009년 8월
강력한 메시지를 만드는 6가지 원칙 | SUCCESs
스탠퍼드 대학 교수인 칩 히스와 기업 컨설턴트인 댄 히스는 시간이 흘러도 사람 뇌리에 꽂혀 강력한 힘을 발휘한 속담과 신화, 이야기, 광고 카피, 선거 캐치프레이즈 등을 연구합니다. 이들은 1,700명의 사람과 40회에 걸친 실험 끝에, 시대가 지나도 사람들의 뇌리에 각인되어 절대 잊혀지지 않는 말에는 공통적인 법칙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6가지로 정리합니다.
Simple | 단순성
Unexpectedness | 의외성
Concreteness | 구체성
Credibility | 신뢰성
Emotion | 감성
Story | 스토리
저자들은 방대한 연구를 통해 축적한 사례를 여섯 가지 특성에 맞춰 제시하면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강력한 한 문장을 만들 수 있는 노하우를 아낌없이 제공합니다.
이 책은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티핑포인트>와 함께 <비즈니스 3대 필독서>로 손꼽힙니다.
저자
형인 칩 히스는 시카고 대학 경영대학원 교수를 거쳐 스탠퍼드 대학 경영대학원 조직행정론 교수로 재직하면서 조직행동론, 협상, 전략, 국제전략연구에 관해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가 스탠퍼드 대학에서 개설한 '스티커 메시지 만드는 법'은 최고 인기 강의가 되었고 미국 내 카피라이터, 기자, 작가, 마케터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동생 댄 히스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세계 최고의 경영자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듀크 기업교육원에서 워크아웃 전문가 및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 특출한 능력을 발휘해 미국광고협회에서 주는 '애디상'과 '뉴미디어인비전'상을 수상했습니다.
다른 책으로 2010년 '행동설계의 힘'을 다룬 <스위치>, 2013년 <자신 있게 결정하라>역시 전세계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하네요.
목차
한국어판 서문
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게 만드는 힘, 스틱!
프롤로그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이 지금까지 살아남은 비밀
원칙1 | 단순성_강한 것은 단순하다
수백만 병사를 움직이게 하는 군대의 메시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성공, 단순한 메시지의 위력
왜 기자들은 첫 문장을 쓰는 데 어려움을 느낄까?
성추문 사건을 이겨낸 빌 클린턴의 메시지
부동산을 사기 위해 왜 선거결과를 기다릴까?
구독률이 112퍼센트인 신문이 있을까?
지역신문이 성공한 극단적인 방법
세상에서 가장 오래 살아남은 메시지, 속담
리모콘을 디자인할 때도 '스틱!'되게
이미 존재하는 지식을 일깨워라
포멜로가 뭐지?
무엇을 알게 되면 알기 전 상태로 돌아갈 수 없나니
할리우드 영화의 성공을 결정하는 카피 한 줄
샌드위치에 넣는 양파 한 줌에도 예술을 담아서
원칙2 | 의외성_듣는 이의 추측기제를 망가뜨려라
비행기에서 탈출하는 여섯 가지 방법
충격적인 신형 자동차 광고
커트 코베인은 자살하지 않았다?
사람들의 추측을 넘어서는 방법
노드스트롬 백화점 신입사원이 경악한 이유
다음 기사의 리드를 뽑아보시오
미스터리를 해결할 것
아이들은 어떻게 포켓몬 이름을 다 외울까?
9시 뉴스 예고편이 자극적인 이유, 공백 이론
지식의 공백을 채우고 싶어 하는 욕망을 공략하라
사람들의 관심을 어떻게 이끌어낼 것인가
소니 사의 스티커 메시지, 휴대용 라디오
케네디가 메시지로 이룩한 업적
원칙 3 | 구체성_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2500년 동안 살아남은 <이솝 우화>의 비밀
메시지만큼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왜 우리는 논문을 읽다가 절망하는가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회계학 강의의 비결
헤이 주드, 수박 그리고 모나리자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적, 지식의 저주
휴렛패커드를 만족시킨 프레젠테이션
지금 생각나는 하얀색 물건은?
상상을 자유롭게 하는 멍석, 구체성
왜 어머니들은 신제품에 등을 돌릴까?
원칙 4 | 신뢰성_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헬리코박터균을 믿게 하라
당신이 노벨상 수상자가 아니더라도
메시지가 흘러넘치는 세상
남자친구의 죽음
판결을 뒤집은 스타워즈 칫솔
핵무기 5,000개의 파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법
통계 수치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법
메시지의 신뢰성을 증폭시켜라
무독성 섬유? 먹을 수 있는 섬유!
이 햄버거에 고기는 어딨어?
"여러분은 4년 전보다 잘살고 있습니까?"
NBA 선수들을 위한 에이즈 교육
원칙 5 | 감성_감성이 담긴 메시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마음을 움직이는 자선단체의 설득법
"생각해보세요" "너나 해"
최상급 표현이 먹히지 않는 이유
왜 사람들은 스포츠 정신에 열광할까?
전설적인 마케터, 존 케이플스의 광고 법칙
케이블티비 시청자를 늘리는 두 가지 방법
사람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매슬로 피라미드 이론
군인도 먹어야 싸운다
왜 빈민층은 보수진영을 지지하는가?
혹시 아무도 듣지 않는 설교를 하고 있진 않는가?
이익과 정체성, 이상향에 호소하라
원칙 6 | 스토리_머릿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스토리는 행동을 이끌어낸다
제록스 구내식당에서 들은 이야기
청중이 당신의 이야기를 듣지 않을 때
스토리는 뇌를 위한 시뮬레이션이다
서브웨이 샌드위치에 엄청난 스토리가 굴러들어오다
늘 메시지를 '창조'할 필요는 없다
평범한 스토리의 놀라운 힘
도전 플롯 : 다윗과 골리앗
연결 플롯 : 선한 사마리아인은 왜 선한가?
창의성 플롯 : 사과와 만유인력의 법칙
머릿속에서 들리는 작은 목소리에 집중하라
삶이 만들어내는 스토리를 포착하라
실전편 | 당신에게 꼭 필요한 스틱의 기술(증보 원고)
청중에게 착 달라붙는 스티커 프레젠테이션의 5가지 법칙
최고경영자부터 신입직원까지 관통하는 전략 소통법
나쁜 소문은 어떻게 떼어낼 수 있을까?
학생들에게 착 달라붙는 스티커 교수법
에필로그 | 훌륭한 메시지는 천재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
스티커 프레젠테이션 5법칙
1. 스토리와 예제는 프레젠테이션의 핵심이다. 최대의 실수는 추상적 메시지(설명과 예시의 비율은 1:3)
2. 뜸 들이지 마라. 연역적 화법을 구사해 핵심부터 접근하라
3. 요점을 강조하라. 핵심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반복하라
4. 감질나게 건드려라. 설명으로 점철하지 말고 어떤 질문으로 사람들을 고민하게 만들지 걱정하라
5. 현실적으로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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