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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좋은 글

학교혁명, 타고난 아의의 창의력을 학교가 죽인다!

by 유리불도저 2022.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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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명사들이 출연해 강연하는 TED에서 10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명강연, '학교가 창의력을 죽인다(Schools Kill Creativity)'의 켄 로빈슨 교수가 낸 책입니다.

 

TED 강연에서 주장한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입증하면서 이 시대 최고 적폐중 하나인 교육제도를 혁신하기 위한 해결책을 소개합니다.

 

먼저 테드 강연 영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영어 학습/교육용으로도 테드 영상을 활용하시는 분이 많다고 하니 일부러 시간을 내서라도 꼭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한국어 자막도 제공됩니다.

 

 

저자는 '표준화'를 위해 전세계적으로 행해지는 '획일적 교육'이 인류에게 미친 패악을 신랄하게 비판합니다.
엘리트 양성 위주의 교육제도에서 벗어나, 어떤 아이라도 소외되거나 외면 받지 않는 '개인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고 역설합니다.
또 이런 철학을 실천하고 있는 세계 곳곳의 움직임과 대안교육의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국가 주도의 소위 공교육 제도하에서도 이런 혁신을 이룩해낸 여러 학교들을 예시로 보여주며 지금 당장 '풀뿌리 혁명'에 동참할 것을 촉구합니다.
확산되고 있는 민주학교가 일으키고 있는 바람, 거꾸로 교실의 실험, 홈스쿨링의 장단점, 느린 교육 운동의 성과 등은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이 땅의 학부모, 교사들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의 학생들은 학교와 학원에서 미래에 필요하지도 않은 지식과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을 위해서 하루에 15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엘빈 토플러
 
"모든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 프로그램에서 줄곧 5위권에 들었던 한국을 살펴보자. 한국은 학생 1인당 약 8,200달러의 비용을 쓴다. GDP 대비 8%로 OECD 국가 중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이다. 하지만 한국이 국제 테스트에서 높은 성적을 거두면서 치르고 있는 현실적 대가는 이보다 훨씬 값비싸다. 현재 OECD 국가를 통틀어 한국의 자살률이 가장 높다"  켄 로빈슨 <학교혁명> 중에서
 
"모든 아이는 예술가로 태어난다. 자라면서 그 예술성을 지키는 것이 문제다"  피카소
 

 

메뚜기처럼 그려서 죄송합니다. 교수님.

 
저자 : 켄 로빈슨
옮김 : 정미나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간일 : 2015년 12월
 

 켄 로빈슨

저자는 영국 워릭대학교의 명예교수입니다. 교육과 비즈니스에서 창의성 계발과 혁신, 인적자원(Human Resource) 분야의 세계적인 선구자이며 권위자입니다.

세계 각국 정부에서 국가 교육제도 개선에 관해 자문을 구하는 글로벌 멘토입니다. 2003년 교육과 예술 분야 리더로서의 업적을 인정받아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에게 기사 작위를 수여받았습니다.

다른 책으로는 <엘리먼트>, <엘리먼트를 찾아서>, <내 안의 창의력을 깨우는 일곱가지 법칙>, <학교에서의 예술> 등이 있습니다.

 목차

▶ 이 책에 쏟아진 찬사

▶ 들어가는 글 | 자정 1분 전

 

제1장 | 기본으로 돌아가라

표준화운동 | 교육을 통제하려는 논리 | 표준 향상시키기 | 표준화가 얼마나 도움이 되는가 | 외부효과 | 다른 교육이 필요하다

 

제2장 | 어떻게 교육 모델이 탄생했는가

소외된 학생을 위한 대안교육 | 대중 교육이 등장한 이유 | 대중 교육의 산업적 목표 | 산업주의 교육 구조 | 학생을 틀에 맞추려는 의도 | 왜 획일성이 문제인가 | 실제적 비용을 누가 지불하는 가 | 기계론과 유기체

 

제3장 | 변화의 기회는 어디에 있는가

제도 내에서 혁신은 불가능한가 | 핀란드 교육 vs 미국 교육 | 복잡성 받아들이기 | 두 가지 프로젝트 이야기

 

제4장 | 아이는 타고난 학습자다

능력의 부족인가, 방법의 잘못인가 | 수많은 문제는 제도 때문이다 | 학교에 자유롤 | 교육에 맞춤옷을 | 아이의 지능은 다양하다

 

제5장 | 교사는 일종의 예술가다

교사의 진정한 역할 | 지도의 힘 | 거꾸로 교실 | 창의성에 관하여 | 음악을 교육의 돌파구로 | 오락으로서의 지도 | 교사가 배워야 할 것들

 

제6장 |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커리큘럼의 목적 | 끊임없는 논쟁거리, 필수과목 | 어디에서부터 시작할까 | 과목이 아니라 학과의 개념으로 | 적절한 양식 찾기 | 느린 교육 운동 | 민주학교가 일으키는 바람 | 커리큘럼의 원칙

 

제7장 | 지긋지긋한 시험

사람을 표준화시키려는 교육 | 시험에 대한 반발 | 시험 산업의 높은 이윤 | 모든 시험의 어머니 | 시험 없는 평가 방법, 러닝 레코드 | 학습으로서의 평가 | 미래가 담긴 스냅숏

 

제8장 | 교장으로서의 신념

훌륭한 리더, 훌륭한 관리자 | 문화 바꾸기 | 교실 밖 현실세계 | 서열주의 타파와 혁신 | 성취의 근원

 

제9장 | 부모는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

부모를 위한 두 가지 조언 | 학부모의 전문성을 학교에서 활용하기 | 과잉양육 | 가정과 학교의 관계 | 아이 맞춤형 학습, 홈스쿨링

 

제10장 | 교육을 둘러싼 환경이 변하고 있다

변화를 성공시키는 효과적인 방법 | 학교 스스로 혁신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 획일성에서 창의성으로 | 다르게 하기 | 넘어야 할 장애물들 | 변화의 체계화 | 나부터 바뀌면 세상이 변화한다

 

▶ 나오는 글 | 모든 사람을 위한 혁명

▶ 옮긴이의 말 | 우리 아이들이 병들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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