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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천재가 된 홍대리(2), 호모 네트워쿠스의 시대

유리불도저 2022. 12. 11.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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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홍대리의 멘토 '엉뚱상상 장미아 이사'의 가이드라인을 살펴보겠습니다.

 

6. 제목은 어떻게 작성하나?

가. 블로거들과 공감할 수 있는 주제

나. 실증적이고 차별화된 제목

다.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고 이해하기 쉬운 제목

 

<포스트제목> 

1. 일방적으로 기업 홍보 성격을 드러내기 보다는 최근 블로그스피어의 이슈나 트렌드를 반영

2. 제목은 쉽고 재미있게

3. 블로거들의 눈높이에 맞는 제목

4. 추상적이거나 포괄적인 의미 대신 구체적으로 작성

 

<제목 선정 TIP>

1. 짧고 간단하면서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

2. 하나의 키워드 보다 연관 있는 복합 키워드

3. 길이는 10~15자

4. 발행되면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어 오타 확인 후 공개

 

<사례>

운전면허시험 제도 변경 ▶ 운전면허시험 간단해진다는데, 확인해보니

연평도 인근의 점박이물범 현황 ▶ 아마존의 눈물 보다 찡한 '점박이물범의 눈물'

무릎을 구부리면 너무 아파요 ▶ 무릎을 구부릴 때, 두두둑 소리가 난다면?

스마트폰 제대로 활용하는 법 ▶ 40대 부장님을 위한 스마트폰 탐구 생활

직급별 새해 소망 ▶ 직장인들의 새해 소망은 직급별로 어떻게 다를까?

시민 실천 과제 에너지 아껴쓰기 ▶ 냉장고 전기요금 줄이는 아주 쉬운 3가지 방법

어부지리, 신문 활용 교육(NIE) ▶ 동생이 다이어트를 결심하게 만든 신문기사 제목

 

 

7. 블로그 글쓰기 노하우7

가. 글을 쓰기 전 주제에 따라 글의 시작과 중간, 마무리를 먼저 구상한다

나. 짧게 쓴다

다. 공감할 수 있는 글을 쓴다

라. 정보가 될 수 있는 이야기인지 고민한다

마. 호기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재미있게

바. 오탈자의 꼼꼼한 확인

사. 많이 읽고 많이 쓴다

 

 

8. 트위터 멘션 작성은 이렇게

가. 길이는 100자 이내

나. 질문하는 글을 올려라

다. 스스로 RT하고, 직접 RT를 부탁하라

라. 따끈따끈한 뉴스를 보내라

마. 정보의 출처(링크)를 제공하라

 

 

9. SNS 이벤트 진행은 이렇게

가. 이벤트 준비

1) 참여도가 높은 주제 선정

2)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 각각의 특성에 맞도록 기획

3)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게해서 참여율을 높인다

4) 신뢰를 바탕으로 진행하며, 기업 이미지 유지

 

나. 이벤트 기간

1) 1주일~10일

2) 너무 자주하지 말고 월별 혹은 분기별로 단위를 나눠서 진행

 

다. 관리

1) 댓글에 답변을 달아 네티즌과 소통

2) 이벤트 페이지나 배너는 홈페이지 또는 연계된 SNS 통해 홍보

3) 기존 블로그 이웃, 팔로워, 팬들에게도 소식 알림

4) 스팸성 댓글 주의

 

 

10. 페이스북 운영은 어떻게? (가이드라인 매뉴얼 목차)

가. 운영 목표 및 전략

1) 콘텐츠 운영 전략

2) 관계관리 전략

3) 디자인 아이덴티티 전략

4) 통합 운영 전략

 

나. 기능별 구성

1) 기본 탭 구성 가이드라인

2) 추가 탭 구성 가이드라인

3) 관리자 기능 활용 가이드라인

 

다. 운영 방향

1) 콘텐츠 구성 가이드라인

2) 콘텐츠 배포 가이드라인

3) 디자인 개발 가이드라인

4) 어플리케이션 개발 가이드라인

 

라. 관계 관리 및 확산

1) 팬 관계관리 가이드라인

2) 이벤트 홍보 가이드라인

3) 확산 가이드라인

 

 

11. SNS 운영 효과를 측정하는 가이드라인

가. SNS 방향성 : SNS의 목적에 맞는 운영 및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1) 콘텐츠 내용 분석

2) 관련 주제의 일관성 분석

3) 관련 부서와의 연계 분석

 

나. SNS 콘텐츠 운영 및 관리 : SNS 형식에 맞는 운영 관리를 하고 있는가?

1) 콘텐츠(포스트/멘션/담벼락) 수와 내용 분석

2) 주기적인 콘텐츠 운영 분석

3) 제목 및 내용의 검색 최적화 분석

 

다. 네티즌과의 관계 관리 : 블로거/팔로워/팬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이루어지고 있는가?

1) 해당 SNS 방문자 수 및 증감 여부 분석

2) 댓글 유무 및 내용 분석

3) 콘텐츠 확산 및 연계 활동 분석

 

 

그 외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blog.hanwhadays.com)에서 발행한 <부장님 따라 SNS 정복하기> 내용도 부록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